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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총정리

끝없는비 이야기 2023. 8. 17. 18:20

근로기분법 상 임금(일하고 받는 돈)의 지급은 화폐로 직접 근로자에게 그 전액을 지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금의 지급 의무를 위반하는 것을 임금체불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일을 하고도 사업주로부터 임금을 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 - 기준 및 신고 기간 -

     

    근로기준법에 임금이란 사용자가 근로의 대상으로 근로자에게 임금, 봉급 기타 어떠한 명칭으로든지 지급하는 일체의 금품을 말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또한 임금체불의 정의는 지급의 연체, 지체된 임금을 말하며, 지정된 임금지급일에서 1일이라도 지급이 늦어지면 임금체불이라고 근로기준법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루이틀 임금체불이 되었다고 바로 임금체불 신고를 할 수 있는 기준은 아닙니다. 그럼 임금체불 신고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임금체불 신고 기간월급을 받지 못한 다음날부터 14일이 지난 후에 가능하며, 반드시 3년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즉 유효기간이 3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년이 지나면 신고를 하셔도 임금을 받을 수 없게 되므로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 - 진정과 신고 뜻 -

     

    보통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할 때 신고라는 단어보다 진정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신고와 진정이라는 의미는 조금 다른 데요. 먼저 신고와 진정이라는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진정

    - 국민이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공공기관에 대하여 어떤 유리한 조건을 취하여줄 것을 희망하는 명칭

    - 내 문제를 공공기관을 통해 해결해 달라는 의미

     

    ■ 신고

    - 국민이 법령의 규정에 따라 행정 관청에 일정한 사실을 진술. 보고하는 것

     

    굳이 의미를 나누자면 이렇고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시 진정이라는 단어가 나와도 신고라고 생각하시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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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 - 온라인 신고방법 -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은 팩스 또는 우편으로 신고하는 방법과, 고용노동부 노동포털을 통한 인터넷 신고, 사업장 주소의 관할 노동청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을 통한 신고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고용노동부 노동포털 접속

    - 아래를 통하여 고용노동부 노동포털에 접속합니다.

    - 또는 자주 찾는 민원 → [임금체불 진정서] →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2. 본인인증 하기

    - 인증방법을 선택하셔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 간편인증 또는 휴대폰인증을 통하면 쉽게 인증이 가능합니다.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3. 노동청 임금체불 신청인 정보입력

    -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신청인 본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전화, 이메일, 민원 처리 상황 알림, 민원처리 결과 전자문서 통지 여부는 필수사항이니 꼭 입력하셔야 진행이 됩니다.

    - 신청인 정보입력을 완료하면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4. 사업주 및 사업장 정보입력

    - 사업주 이름과 휴대전화, 회사명, 회사주소, 회사전화번호 등을 입력 후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5. 진정내용 입력

    - 입사일, 퇴직여부, 퇴사일, 업무내용등을 입력합니다.

    - 하단의 내용에는 임금체불에 관련된 내용을 최대한 자세히 입력합니다.

    - 모든 입력이 완료되면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6. 임금체불 관할관서 선택 및 관련서류 업로드

    - 관할관서는 회사 주소지 관할 노동관서를 선택합니다.

    - 근로계약서, 월급 명세서, 월급 이체통장 사본등 임금체불 관련서류를 첨부를 하여 업로드합니다.

    - 관할관서 선택과 임금체불 관련서류의 첨부가 완료되면 하단의 [제출]버튼을 눌러서 신고를 완료합니다.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는 처리기간은 25일 정도 소요되며, 나중에 조정관과 사업주, 신청인이 대면을 하여 조정에 들어갈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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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 - 방문 신고 방법 -

     

     

     

     

     

     

    노동청 임금체불 방문 신고방법은 사업장 관할 노동청에 직접 방문하여 신고가 가능합니다. 관할 노동청에 방문하시면 임금체불 진성서가 비치되어 있으며, 직접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방문하실 때 신분증, 근로계약서, 급여통장 사본, 급여명세서 등 임금체불 관련 서류를 준비해서 가셔야 합니다.

     

    아래에서 임금체불 진성서 양식을 다운받아 예시대로 미리 작성하셔서 방문하셔도 됩니다.

     

    임금체불진정신고서.hwp
    0.0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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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 팩스 또는 우편 신고 -

     

    아래의 사업장 주소지 관할 노동청 찾기통해 팩스 또는 우편 번호를 알수 있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관련 임금체불 서류 (근로계약서, 급여통장 사본, 급여명세서 등)를 첨부하여 사업장 관할 노동청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임금체불진정신고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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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치며

     

    오늘은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임금체불을 통해 고통받고 계시는 분들은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꼭 신고하셔서 조금이나마 자기 권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지금도 임금체불을 겪으면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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